2010.04.18 20:06

벚나무

조회 수 13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Prunus serrulata var. spontanea (Maxim.) E.H.Wilson
과명 장미과(Rosaceae)
속명 벗나무속(Prunus)
이명 벗나무 산벗나무 참벗나무
잎은 호생하며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고 급한 첨두이며 원저 또는 넓은 예저이고 길이 6-12cm로서 양면에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 또는 복거치가 있고 끝이 짧은 침형이며 엽병은 길이 2-3cm로서 2-3개의 선이 있다. 잎뒷면은 회녹색을 띤다.
꽃은 4-5월에 피고 연한 홍색 또는 거의 백색이며 산방 또는 산형화서에 2~5개씩 달리고 소화경에 털이 없으며 화축(花軸)에 포가 있고 꽃받침통은 털이 없으며 열편은 난형 예두이고 암술대에 털이 없다.
열매 과실은 핵과로서 구형이며 6-7월에 검붉게 익는다.
줄기 높이가 10-20m에 달하고 수피가 암갈색이고 옆으로 벗겨지며 소지도 암갈색에 털이 없다.
분포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수직적으로 표고 100~1 560m 수평적으로 전남 전북(덕유산) 경남 경북 충북(죽령) 평북에 야생한다.
형태 낙엽 활엽 교목.
유사종 ▶가는잎벚나무 (var.densiflora UYEKI) : 잎이 피침형이다. 제주도에서 자란다. ▶사옥 (var. quelpaertensis UYEKI) : 엽병과 화경에 잔털이 있으며 화경의 길이가 2-3cm이다. 제주도에서 자란다. ▶잔털벚나무 (var. pubescens NAK.): 화경 소화경 잎 뒷면 및 엽병에 털이 있다. ▶털벚나무(var. tomentella NAK.) : 엽병과 잎 뒷면 중륵에 융모가 밀생하고 화경에도 털이 많다
특징 ▶변재는 갈색 줄무늬가 있는 암회색 심재는 암갈색으로 심 변재 구분이 분명 하나 연륜은 불분명하다. ▶산공재로 나무갗은 치밀하고 고우며 잘 썩지않아 보존성이 높고 절삭가공은 보통이며 할열 건조는 곤란하나 표면 마무리는 양호하다.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Cherries Japan 28 (1916)
참고문헌 1) 한국수목도감 (이창복, 1966)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