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8 20:06

물푸레나무

조회 수 29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Fraxinus rhynchophylla Hance
과명 물푸레나무과(Oleaceae)
속명 물푸레나무속(Fraxinus)
이명 광능물푸레나무 떡물푸레나무 민물푸레나무 쉬청나무
잎은 기수1회우상복엽이고 대생하며 소엽은 5~7개이고 난형 넓은 난형 넓은 피침형 또는 피침형이며 점첨두 예저이고 길이 6-15cm로서 표면은 녹색이며 털이 없고 뒷면은 회록색인데 중륵 위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는 파상의 톱니가 있거나 밋밋하다.
꽃은 자웅이가화이나 때로는 양성화도 섞여 있으며 5월에 피고 화서는 새가지에서 액생하고 원추화서 또는 복총상화서이다.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거나 거의 밋밋하며 털이 없거나 잔털이 있고 수꽃은 2개의 수술과 꽃받침잎이 있으며 암꽃은 2-4개의 꽃잎과 수술 및 암술이 있고 꽃잎은 도피침형이다.
열매 열매는 길이 2~4cm 되는 시과로서 날개는 피침형 또는 긴 피침형이고 둔두 혹은 미요두이거나 약간 뾰족하며 9월에 익는다. 종자결실의 풍흉이 심하다.
줄기 높이가 10m에 달하는 교목이지만 보통 관목상이며 소지는 회갈색이고 털이 없으며 동아에 털이 있거나 없다. 대체로 직립하고 껍질은 세로로 갈라지는데 흰색의 가로 무늬가 있다.
분포 전국 산야와 중부 이북 낮은 지대에 자라며 표고 100~1 500m 지대에 많이 분포한다. → 제주도 대둔산 백양산 내장산 덕유산 설악산 묘향산 비래봉 등에 분포한다.
형태 낙엽활엽교목
유사종 ▶들메나무(F. mandshurica Rupr.): 꽃이 전해에 자란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쇠물푸레나무(F. sieboldiana Blume): 잎 뒤의 맥 위에 털이 나고 뒷면이 담녹색이다.
특징 ▶천연기념물 제286호(파주 적성면)로 지정되어 있다. ⓐ소재지:경기도 파주군 적성면 ⓑ면적:1주 441㎡ ⓒ지정사유:노거수 ⓓ수령:150년 ⓔ나무높이:13.5m ▶가지를 꺾어 물 속에 넣으면 물을 푸르게 만든다 하여 물푸레란 이름이 붙여졌다. 수세가 강건하고 뿌리목에서 움싹이 잘 돋아난다. 맹아력이 강하고 천연하종발아는 잘 되나 생장이 빠른 편이 못 된다. ▶변재는 황백색 심재는 담황갈색으로 심 변재의 구분이 명확치 않으나 연륜은 뚜렷하다.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J. Bot. 7 : 164 (1869)
참고문헌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