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바랜무당버섯(국명2개)

by 갈매빛/崠駐 posted Mar 18,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분류 담자균문(Basidiomycota) >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 무당버섯목(Russulales)
학명 Russula pallidospora Blum ex Romagn.
과명 무당버섯과(Russulaceae)
속명 무당버섯속(Russula)
특징 중형. 반구형에서 차차 편평해지며 중앙이 들어가서 깔때기형 어릴 때는 백색, 곧 황토-황갈색으로 되며 얼룩이 진다, 가장자리에 적색을 띠는 부분이 산재한다. 지역에 따라 색깔 차이가 있다.
자실체 갓은 5~8cm로 반구형에서 차차 편평해지며 중앙이 들어가서 깔때기형이다. 표면은 고르고 무디며 어릴 때 군데군데 백색에서 황토-황갈색으로 되며 얼룩이 진다. 표피는 벗겨지기 쉽다. 육질은 백색이고 과일 냄새가 나며 맛은 온화하나 주름살의 살은 맵고 쓰다. 가장자리는 고르고 예리하다.
주름살은 좁은 올린주름살에서 내린주름살로 백색에서 크림황색으로 되지만 부분적으로 갈색이 된다. 날은 고르다.
대는 2~4cm, 굵기는 1~2cm로 원통형이며 기부 쪽으로 약간 부풀고 막대형이며 속은 차 있다가 빈다. 표면은 어릴 때 고르고 백색으로 가루상이고 나중에 맥상의 주름이 생기고 얼룩지며 부분적으로 황색에서 갈색으로 된다.
포자 포자는 아구형. 6.9~8.8×6~8㎛이고 으로 장식물 돌기의 높이는 0.5㎛이며 표면의 사마귀반점들은 늘어져 서로 연결된다.
담자기는 막대-배불뚝이형이고 55~65×12~14㎛이다. 연낭상체는 방추형에서 가는 막대형으로 35~105×6~9㎛로 둔하다. 측낭상체는 연낭상체에 비슷하고 작은 돌기가 있고 80~110×6~11㎛이다.
색상 백색, 곧 황토-황갈색으로 되며 얼룩
발생계절 여름~가을
발생형태 여름~가을 활엽수림의 땅에 군생한다.
분포 한국, 중국, 유럽
식용여부 식독불명
출전, 인용문헌 이태수. 2016. 식용·약용·독버섯과 한국버섯 목록. 233pp. (재)한택식물원
이태수. 2016. 인터넷. 한국의버섯(www.koreamushroom.kr)

Russula pallidospora 5808-01_small.jpg

 

Russula pallidospora 5808 Vitosha_small.jpg

 

사진출처 : http://mushroomhobby.com/Gallery/Russula/Russula%20pallidospo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