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근포자무당버섯

by 갈매빛/崠駐 posted Mar 18,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분류 담자균문(Basidiomycota) >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 무당버섯목(Russulales)
학명 Russula maculata Quél. > Russula globispora (Blum) Bon
과명 무당버섯과(Russulaceae)
속명 무당버섯속(Russula)
특징 소형∼중형. 어릴 때는 반구형이나 곧 평평하게 퍼지며, 중앙이 오목 들어가거나 깔때기 모양이 된다. 표면은 고르거나 약간 결절이 있거나 또는 엽맥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벽돌적색, 오렌지적색∼거의 자적색 등
점박이무당버섯이라고 하였으나, 한국 명칭이 중복되어 동일종인 둥근포자무당버섯으로 개칭. 이 버섯은 색깔의 변화가 매우 심해서 육안식별에 매우 혼동되는 버섯이다.
자실체 갓은 4∼8(10)cm의 소형∼중형. 어릴 때는 반구형이나 곧 평평하게 퍼지며, 중앙이 오목 들어가거나 깔때기 모양이 된다. 표면은 고르거나 약간 결절이 있거나 또는 엽맥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벽돌적색, 오렌지적색∼거의 자적색 등 색깔이 다양하다. 부분적으로 황색이 나타나기도 한다. 습할 때는 점성이 있다. 가장자리는 어릴 때 고르나, 후에 약한 주렴형 줄무늬가 나타나기도 한다. 표피는 조금 밖에 벗겨지지 않는다. 살은 백색.
주름살은 어릴 때는 허연색, 후에는 진한 황토황색이 된다. 매우 촘촘하며, 대에 치붙음이거나 또는 떨어진 붙음. 날은 고르다.
하며 대에 떨어진 붙음.
대는 4∼7cm(굵기10∼20mm), 원주형, 속이 차 있고, 표면은 미세하게 세로로 엽맥상, 백색, 오래되면 밑동 쪽으로부터 황색 또는 갈색이 증가된다. 대에 적색을 띠는 일은 없다.
포자 포자는 아구형. 부속물은 가시 모양으로 1.5㎛ 정도까지 돌출되며 서로 연결되지 않고 고립된다. 9.3∼12.6×8.6∼11.2㎛. 포자문은 황토색.
색상 벽돌적색, 오렌지적색∼거의 자적색
발생계절 여름~가을
발생형태 여름∼가을. 일반 산지나 고산지대의 참나무류, 밤나무, 자작나무 등의 활엽수 임지에 주로 난다.
분포 한국(백두산), 중국, 유럽.
식용여부 식독불명
출전, 인용문헌 이태수. 2016. 식용·약용·독버섯과 한국버섯 목록. 233pp. (재)한택식물원
이태수. 2016. 인터넷. 한국의버섯(www.koreamushroom.kr)

1280px-1996-02-15_Russula_maculata_Quél._&_Roze_117.jpg

 

사진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Russula_macul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