솜털젖버섯

by 갈매빛/?駐 posted Mar 18,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분류 담자균문(Basidiomycota) >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 무당버섯목(Russulales)
학명 Lactarius pubescens Fr.
과명 무당버섯과(Russulaceae)
속명 젖버섯속(Lactarius)
특징 소형∼중형. 갓은 눌려 붙은 섬유상이 되고 가장자리는 불규칙하게 서로 얽힌 털이 덮여 있다. 허연색∼크림색, 중앙 부근은 오렌지갈색을 띤다.
자실체 갓은 폭 3.5∼8cm의 소형∼중형. 어릴 때는 평평한 둥근산형, 곧 펴지면서 강하게 깔때기모양이 되고 중앙이 오목 들어간다. 표면은 어릴 때는 평활하지만 곧 퍼지면서 눌려 붙은 섬유상이 되고, 가장자리 가까운 부분은 불규칙하게 서로 얽힌 털이 덮여 있다. 허연색∼크림색, 중앙 부근은 흔히 오렌지 갈색을 띤다. 습할 때는 다소 미끄럽다. 가장자리는 오래 동안 안으로 감겨 있고, 들러붙은 털은 오래 동안 남아 있다. 살은 크림색, 유액은 백색, 색이 바꾸지 않는다.
주름살은 어릴 때는 크림색, 후에 황토색으로 바뀐다. 폭은 좁은 편이며, 대에 띠붙음이지만 약간 내리붙음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홈붙음이 된다. 날은 고르다.
대는 2.5∼6cm(굵기 12∼20mm), 원주상, 때때로 밑동 쪽으로 가늘어 진다. 속이 차 있으며, 아주 오래될 때만 속이 빈다. 표면은 백색, 어릴 때는 미세하게 털이 덮여 있고, 후에 분홍색∼연어살색이 되면서 백색 분상이 된다.
포자 포자는 넓은 타원형. 능선형 돌기가 덮여 있고, 때로는 그물눈 모양이 되기도 한다. 6.1∼8.0×5.0∼6.1㎛. 포자문은 백색.
색상 허연색∼크림색
발생계절 여름~가을
발생형태 늦여름∼가을. 습지, 초지, 정원, 공원 등에 흔히 자작나무 근처에 군생하거나 줄로 나거나 균환을 이루며 드물게 단생한다.
분포 한국, 유럽.
식용여부 식용
출전, 인용문헌 이태수. 2016. 식용·약용·독버섯과 한국버섯 목록. 233pp. (재)한택식물원
이태수. 2016. 인터넷. 한국의버섯(www.koreamushroom.kr)
"

1280px-Lactarius_pubescens_29377.jpg

 

Lacpub2big.jpg

 

사진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Lactarius_pubescen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