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망그물버섯(검은쓴맛그물버섯)

by 갈매빛/崠駐 posted Jan 09,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분류 담자균문(Basidiomycota) >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 그물버섯목(Boletales)
학명 Retiboletus nigerrimus (Heim) Binder & Bres. > Tylopilus nigerrimus
과명 그물버섯과(Boletaceae)
속명 망그물버섯속(Retiboletus)
특징 중형∼대형. 갓은 회색∼거의 흑색, 관공은 담회황색∼녹색을 띤 회색, 만지면 흑변. 대는 황색을 띤 녹색∼회황색, 또는 회색. 검은쓴맛그물버섯이 개칭됨.
자실체 갓은 6∼14cm의 중형∼대형. 반구형이다가 거의 평평하게 퍼진다. 표면은 연한 올리브색을 띤 회색∼거의 흑색. 약간 미모(微毛)가 있다. 만지면 흑변한다. 살은 두껍고 단단하며 백색. 공기 중에 접촉하면 담적갈색∼자색을 띤 갈색으로 변한다. 쓴맛이 있다.
관공은 대에 급히 함입되어 있고 치붙음∼거의 떨어진 붙음. 처음에는 담회황색∼녹색을 띤 회색, 후에 약간 붉은 끼를 띠고 오렌지색을 띤 회색∼자회색이 된다. 구멍은 다소 각형, 관공과 같은 색. 상처를 입으면 흑변한다.
대는 5∼12cm(굵기1∼3cm), 아래쪽으로 향하여 다소 굵어지기도 한다. 밑동은 다소 뾰족하다. 표면에는 전면에 융기된 뚜렷한 그물눈이 있다. 황색을 띤 녹색∼회황색, 또는 회색. 그물눈은 처음에 대와 같은 색이지만 흑색이 되며 손으로 만지면 흑변한다.
포자 포자는 원주상 타원형. 평활, 9∼13×4∼5㎛. 포자문 상아색∼베이지색
색상 회색∼거의 흑색
발생계절 여름~가을
발생형태 여름∼가을. 참나무류 등의 활엽수 임내 지상에 난다.
분포 한국, 일본, 북미, 뉴우기니, 싱가포르, 보르네오.
식용여부 독성
출전, 인용문헌 이태수. 2016. 식용·약용·독버섯과 한국버섯 목록. 233pp. (재)한택식물원
이태수. 2016. 인터넷. 한국의버섯(www.koreamushroom.kr)

DSC03598.jpg

 

DSC03604.jpg

 

사진출처 : 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