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난버섯

by 갈매빛/?駐 posted Jan 09,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분류 담자균문(Basidiomycota) >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 주름버섯목(Agaricales)
학명 Pluteus leoninus (Schaeff.) P. Kumm.
과명 난버섯과(Pluteaceae)
속명 난버섯속(Pluteus)
특징 소형∼중형. 갓은 선명한 황색, 때로는 중심부에 주름이 생긴다. 대는 황백색, 주름살은 연한 흰색∼분홍색. 아름다운 버섯이다. 노란난버섯이라고도 하였다. 노랑과 노란은 매우 혼동되는 경우가 많다. 노랑나비와 같이 노론 다음에 "ㄴ"이 올 경우에만 노랑으로 표기한다. 일반적으로 꾀꼬리난버섯이나 암황색난버섯보다 큰 편이다.
자실체 갓은 2.5∼7cm의 소형∼중형. 원추상 종형이다가 둥근산형∼평평형이 된다. 흔히 중심부에 작은 돌출이 생기기도 한다. 표면은 평활, 둔하고, 다소 흡습성, 황금황색∼갈색 끼를 띤 황색, 중앙은 갈황색∼암색을 띠기도 한다. 습할 때는 가장자리에 줄무늬가 나타난다. 살은 얇고 표피층 아래는 황색.
주름살은 어릴 때는 허연색, 후에 분홍색. 때때로 가장자리의 쪽이 황색을 띤다. 폭이 넓고, 촘촘하며, 대에 떨어진 붙음. 날은 허연색 섬모상.
대는 4∼8cm(굵기3∼6mm), 원주형 또는 위쪽이 가늘다. 표면은 평활, 어릴 때는 백색 후에는 황백색∼올리브황색을 띤다. 어릴 때는 속이 차 있으나 후에 속이 빈다. 미세하게 세로로 백색 섬유상.
포자 포자는 넓은 타원형. 평활, 분홍회색, 6.5∼8.1×4.8∼6.7㎛. 포자문은 갈적색.
색상 황금황색∼갈색 끼를 띤 황색
발생계절 여름~겨울
발생형태 초여름∼초겨울까지 주로 활엽수의 썩은 줄기 또는 톱밥 위에 군생하거나 소수 속생. 식용은 하나 가치가 적다. 가끔 보인다.
분포 북반구 일대.
식용여부 식용
출전, 인용문헌 이태수. 2016. 식용·약용·독버섯과 한국버섯 목록. 233pp. (재)한택식물원
이태수. 2016. 인터넷. 한국의버섯(www.koreamushroom.kr)
"

Pluteus_leoninus_20070624wa.JPG

 

사진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File:Pluteus_leoninus_20070624wa.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