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뜸끈적버섯

by 갈매빛/?駐 posted Jan 09,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분류 담자균문(Basidiomycota) >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 주름버섯목(Agaricales)
학명 Cortinarius praestans (Cord.) Gill.
과명 끈적버섯과(Cortinariaceae)
속명 끈적버섯속(Cortinarius)
특징 중형∼대형. 어릴 때는 보라색∼갈자색, 표면에 청백색 피막잔존물이 있다. 후에 자갈색∼적갈색. 색깔 변화가 큼. 어릴 때는 백색 막질 대와 연결.
자실체 갓은 8∼15(20)cm의 중형∼대형. 어릴 때는 구형∼반구형이다가 곧 둥근산형∼평평한 형이 된다. 표면은 평활하고 견사상 광택이 있으며, 습할 때는 끈적끈적하거나 미끌미끌하다. 어릴 때는 보라색∼갈자색이고 표면에 청백색의 피막 잔존물이 붙어 있다. 점차 청백색의 피막 잔존물은 사라지며, 자갈색∼적갈색이 된다. 가장자리는 오래 동안 안쪽으로 감겨 있고, 방사상으로 우굴쭈굴한 주름이 잡힌다. 어릴 때는 백색 막질의 피막∼거미줄막이 대와 연결되어 있다. 살은 두껍고 허연색, 대에는 청색 끼가 있다.
주름살은 어릴 때는 연한 보라색, 후에는 연한 갈색∼녹슨갈색. 폭이 좁고, 촘촘하며, 대에 띠붙음이면서 홈붙음이 된다. 날은 고르고 다소 연한 색을 띤다.
대는 10∼15(20)cm(굵기20∼40mm), 원주형, 곤봉상 또는 구근상. 밑동은 50mm까지 달하는 것도 있다. 속이 차 있고 단단하며, 표면은 어릴 때 청백색의 양털∼솜털 모양의 피막 잔존물이 빽빽이 덮여 있고, 후에는 부분적으로 남기도 하면서 황토색의 띠 모양을 이룬다.
포자 포자는 방추형∼편도형. 황갈색, 다소 큰 점상 사마귀들이 표면에 밀포되어 있다. 13∼18.6×7∼9.6㎛. 포자문은 계피갈색.
색상 보라색∼갈자색
발생계절 여름~가을
발생형태 여름∼가을. 참나무류 등 각종 활엽수 임내 지상에 군생 또는 총생하거나 균환을 이루기도 한다.
분포 한국(백두산 및 각 지역), 중국, 유럽,
식용여부 비식용
출전, 인용문헌 이태수. 2016. 식용·약용·독버섯과 한국버섯 목록. 233pp. (재)한택식물원
이태수. 2016. 인터넷. 한국의버섯(www.koreamushroom.kr)
"

Cortinarius_praestans.JPG

 

사진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Cortinarius_praestan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