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살나무

by 갈매빛 / 崠駐 posted Apr 18,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Euonymus alatus (Thunb.) Siebold
과명 노박덩굴과(Celastraceae)
속명 화살나무속(Euonymus)
이명 참빗나무 참빗살나무 챔빗나무 홋잎나무 흔립나무
잎은 대생하며 엽병이 짧고 타원형 또는 도란형이며 첨두 예저이고 길이는 3~5cm 너비 1-3㎝로서 표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회록색으로서 털이 거의 없으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잔톱니가 있다.엽병의 길이 1-3㎜이다. 가을 단풍이 아름답다.
취산화서는 액생하고 보통 3개의 꽃이 달리며 꽃은 5-6월에 피고 지름 10mm로서 황록색이다. 꽃받침잎과 꽃잎 및 수술은 각각 4개이며 1~2실의 자방이 있고 2실인 것은 밑부분만이 붙어 있다.
열매 열매는 10월에 적색으로 익으며 12월까지 달려 있다. 종자는 황적색의 종의(種衣)로 싸여 있으며 백색이다.
줄기 높이가 3m에 달하며 지상부에서 많은 줄기와 가지가 나와 자란다. 줄기와 가지에는 2~4줄의 뚜렷한 콜크질의 날개가 있다. 가지는 녹색이다.
뿌리 많은 뿌리가 있다.
분포 ▶일본과 쿠릴열도 중국 만주 우수리에도 분포한다. ▶전국의 표고 1 700m이하의 산록 산복의 암석지에 자란다.
형태 낙엽활엽관목.
유사종 ▶회잎나무(for. ciliato-dentatus Hiyama) : 가지에 날개가 없다. ▶당회잎나무(for. apterus Rehder) : 가지에 날개가 없고 잎 뒷면에 털이 있는 것. ▶털화살나무(for. pilosus Ohwi) : 잎 뒷면에 털이 있다. ▶삼방회잎나무(var. uncinata Nakai) : 잎 뒷면 맥 위에 돌기가 있고 열매가 크며 끝이 뾰족하고 갈고리가 있다. ▶참빗살나무(E. sieboldiana) : 수고 8m
특징 ▶충청북도 보령군 오천면 외연도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136호로 지정되어 있다. 면적은 32 727㎡정도이다. 이 상록수림에서 자라고 있는 수종에는 후박나무 식나무 보리밥나무 동백나무 마삭나무 먼나무 산초나무 자귀나무 닥나무 딱총나무 푸조나무 산뽕나무 새비나무 화살나무 쥐똥나무 사위질빵 칡 왕머루등이 자라고 있다. ▶줄기에 콜크질의 날개가 있어서 화살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Verh. Batav. Genootsch. Kunsten 12 : 49 (1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