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비단병균(외따위흰비단병균)

by 갈매빛/?駐 posted Jan 09,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분류 담자균문(Basidiomycota) >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 부후고약버섯목(Atheliales)
학명 Athelia rolfsii (Curzi) Tu & Kimbr. > Pellicularia rolfsii (Curzi) West.
과명 부후고약버섯과(Atheliaceae)
속명 부후고약버섯속(Athelia)
특징 이 균은 부후고약버섯속(Athelia)에 속하지만, 버섯이 아닌 외따위흰비단병균으로 기록된 것이다. 현재 속이 바뀌었고, 흰비단병균으로 고쳐쓰고 있다. 각종 식물에 침입하여 병해를 일으키는 식물 병해균이다.
자실체 자실체는 담자균류에 속하는 이 균은 죽은 식물체에도 기생하지만, 살아있는 각종 식물에 침입하여 식물병해를 일으키는 다범성륜(多犯性菌)이다.
감자, 고구마 등 서류, 콩, 강낭콩, 땅콩 등 콩과 식물, 토마토, 고추, 담배 등 가지과 식물, 오이, 호박 등 박과 식물, 기타 사탕무우, 면화, 깨, 인삼, 다년생 사료작물, 벼의 어린 묘 및 각종 잡초류 등 많은 식물에 침입한다. 일본에서는 무려 66과 251종의 기주식물이 알려져 있다.
식물에 따라서 병징도 다르고, 형태도 다르므로 일률적으로 설명하기 어렵다. 흔히 식물체나 토양에서 균사상태나 균핵상태로 발견되고, 자실층 발생은 엽상에서 보고되었지만, 자연 상태에서는 극히 드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과나무 묘목의 뿌리 및 근제부에 발생되기도 한다. 사과나무의 경우 동해, 한해, 수분 스트레스 등으로 나무가 쇠약해질 때 발생이 많으며, 어린 묘목은 당년에 뿌리 및 지제부가 고사하여 피해가 심하다.
사과 묘목의 지제부(줄기 밑동) 부근에 견사(絹紗; 비단 실)와 같은 백색 균사가 생기며, 0.5∼2(3)mm 정도의 좁쌀 만 한 크기의 구형 균핵이 함께 생기기도 한다. 균핵이 처음에는 흰색이나 후에 갈색이 된다. 토양 표층에서 왕성한 부생 생활을 하고, 주로 균핵으로 월동을 한다. 이 병이 발생케 되면 피해 입은 나무를 파내고 석회나 토양소독제로 살균을 해야 한다.
포자 포자는 타원형. 4∼7×3∼5㎛.
색상 백색
발생계절 봄~가을
발생형태 죽은 식물체의 사체, 토양 및 각종 살아있는 식물에 서식하며, 식물 병해를 일으킨다.
분포 전 세계적.
식용여부 비식용
출전, 인용문헌 이태수. 2016. 식용·약용·독버섯과 한국버섯 목록. 233pp. (재)한택식물원
이태수. 2016. 인터넷. 한국의버섯(www.koreamushroom.kr)
"

Tomato_Southern_blight_Athelia_rolfsii (1).jpg

 

사진출처 : http://gardener.wikia.com/wiki/File:Tomato_Southern_blight_Athelia_rolfsii.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