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밤나무

by 갈매빛 / 崠駐 posted Apr 18,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Fagus engleriana Seemen ex Diels
과명 참나무과(Fagaceae)
속명 너도밤나무속(Fagus)
잎은 호생하며 난형 타원형 또는 긴 난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원저 넓은 예저 또는 아심장저이고 길이 6-12cm로서 표면에 백색 털이 있거나 없으며 뒷면은 중륵 기부에만 털이 있고 황록색이며 가장자리는 엽맥 끝이 오므라져서 파상 또는 얕은 치아상의 톱니로 되고 9-13쌍의 측맥이 있으며 엽병에 털이 있다.
꽃은 일가화로서 5월에 피고 새가지에 달리며 수꽃은 두상으로 모여 달리고 화경은 길이 2.5㎝로서 털이 나 있다. 암꽃은 2개씩 피는데 4-6개의 화피가 합쳐져 있고 암술대는 3개이며 자방은 3실로서 각각 2개의 배주(胚珠)가 들어 있으나 1개만 익는다.
열매 견과는 난상 원형으로서 세모가 지고 목질의 총포 중에 1-2개씩 들어 있으며 각두총포(殼斗總苞)는 가시 같고 열매는 10월에 익는다.
줄기 높이가 20m에 달하고 곧게 자라며 원추형의 수형을 이루고 수피는 회백색이며 평활하다. 어린가지에 털이 있고 2년지가 회갈색이다.
분포 울릉도의 표고 300~900m 지대에서 자란다.
형태 낙엽활엽교목. 수형은 난형(가지의 신장은 정자형)
특징 ▶울릉도 대하동의 너도밤나무 솔송나무 및 섬잣나무 군락이 천연기념물 제50호로 지정되었다. ⓐ지정사유 : 학술연구자원 ⓑ면적 : 145 786㎡ ▶일본산 Fagus japonicus 와 많이 닯았으나 잎이 약간 좁고 화서가 약간 짧으며 잎의 측맥 수의 통계값은 거의 같다.울릉도의 특산으로 울릉도의 선인봉 중턱에 원시림으로 남아있다. 내륙 동해안지역에서 화석으로 발견되었다. 인위적으로 식재시에는 속초 이남지역과 인천까지도 자란다. ▶울릉도의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Bot. Jahrb. 29:28 (1900)
참고문헌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