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o Image

    서양벌노랑이

    학명 : Lotus corniculatus L. var. corniculatus
    과명 : 콩과(Leguminosae)
    속명 : 벌노랑이속(Lotus)

    잎 : 잎은 3소엽으로 되며 소엽은 난형 또는 도란형으로 길이 0.7-1.3㎝ 폭 3-8㎜이다. 탁엽은 소엽과 같은 모양이고 소엽과 구별이 안되어 우상복엽인 것처럼 보인다.
    꽃 : 꽃은 5-9월에 피고 길이 5-6㎝의 긴 꽃자루 끝에 3-7개의 꽃이 산형화서를 이룬다. 꽃받침은 길이 5-8㎜로 통부는 털이 없고 열편에 약간의 털이 있으며 열편은 통부와 길이가 같거나 약간 짧고 꽃봉오리일 때는 곧게 서거나 안쪽으로 약간 휜다. 꽃잎은 황색이며 기변(旗弁)은 길이 1-1.5㎝ 익변(翼弁)의 길이는 1㎝ 용골변의 길이는 1㎝이다.

    줄기 : 줄기는 기부에서 많은 가지를 치며 길이 30㎝정도이고 중공(中空)이 아니며 수질이 차 있다.
    뿌리 : 뿌리는 직근성이다.
    분포 : 인도 이란 호주 북미 일본 중국 등지에 귀화되었다. ▶남부지방과 제주도의 바닷가 모래땅에 자라고 있다. ▶목포의 삼학도 매립지에서 분포된다. ▶전북 고창 충남 서산 등지으 바닷가에서도 발견하였다.
    형태 : 다년생 초본이다.
    유사종 : ▶벌노랑이(L.corniculatus var. japonicus Regel)
    특징 : ▶출전: Kor.J.Plant Tax.vol.25(2) ▶국내에서는 1994년 8월 2일 목포의 삼학도 매립지에서 들벌노랑이와 혼생되어 넓은 지역에 분포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그후 전북 고창 충남 서산 등지의 바닷가에서도 발견하였다. ▶자생종인 벌노랑이(L. corniculatus var. japonicus Regel)에 비하여 꽃받침 열편은 통부와 길이가 같거나 짧고 산형화서에 3-7개의 접형화(蝶形花)가 밀집되어 구별이 된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참고문헌 : 1) 한국 미기록 귀화식물(VII) (박수현, 1995)
    Read More
  2. No Image

    벌노랑이

    학명 : Lotus corniculatus var. japonica Regel
    과명 : 콩과(Leguminosae)
    속명 : 벌노랑이속(Lotus)

    잎 : 잎은 호생하며 보통 5개의 소엽으로 구성 되지만 밑부분에 있는 2개의 소엽은 원줄기에 밀접하여 탁엽같이 보이고 윗부분에 있는 3개의 소엽은 끝에서 총생하며 탁엽은 작거나 없다. 소엽은 길이 7-15mm로서 도란형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원두이고 끝이 뾰족하며 엽축은 길이 2-10mm이다.
    꽃 : 꽃은 6-8월에 피고 길이 15mm로서 황색이며 액생하는 화경 끝에 산형으로 달린다. 꽃받침은 길이 6-7mm로서 5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선상 피침형으로서 통부보다 길며 기판은 도란형으로서 가장 크고 뒤로 선다.
    열매 : 열매는 협과(莢果)로 길이 3cm이며 곧고 두조각으로 갈라져서 많은 흑색 종자가 나온다.
    줄기 : 길이가 30cm 정도이고 전체에 털이 없으며 밑부분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져 옆으로 눕기도 하고 비스듬히 서기도 한다.
    뿌리 : 약간 굵은 뿌리가 땅속 깊이 들어간다.
    분포 : 일본에 분포한다. 한라산의 해발 1 500m-1 700m 사이 전남(지리산) 전북 경남 경북(일월산) 강원 경기 황해 함남에 야생한다.
    형태 : 다년초.
    유사종 : 연리초 활량나물 등이 있다.
    특징 : "약간 축축한 땅에 유난히 노란 빛깔의 꽃을 피워 ""벌노랑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Index sem. hort. petrop. 23 (1864)
    참고문헌 :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2)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3) 한국식물도감(상권 목본부) (정태현, 1957)
    4) 한국식물명고 (이우철, 1996)

    Read More
  3. No Image

    들벌노랑이

    학명 : Lotus uliginosus Schkuhr
    과명 : 콩과(Leguminosae)
    속명 : 벌노랑이속(Lotus)

    잎 : 잎은 3출엽이며 소엽은 길이 0.8-2㎝ 폭 0.3-1㎝로 연모(軟毛)가 있다. 탁엽은 소엽과 같은 모양 같은 크기여서 마치 잎이 우상복엽인 것처럼 보인다.
    꽃 : 꽃은 6-8월에 피며 3-4㎝ 길이의 꽃자루 끝에 5-15개의 접형화(蝶形花)가 산형화서를 이룬다. 꽃받침은 길이 6㎜ 정도이고 통부와 열편은 길이가 거의 같고 열편은 꽃봉오리일 때부터 반곡되며 털이 있다. 꽃잎은 황색이며 기변(旗弁)이 길이 1.1-1.2㎝ 익변(翼弁)은 길이 1-1.1㎝ 용골변(龍骨弁)의 길이 1㎝이다.

    줄기 : 줄기는 30-60㎝로 포복지에서 나와 위쪽에서 가지를 치고 중공(中空)이다.
    뿌리 : 뿌리는 40㎝내외의(긴 것은 수 m)긴 포복지를 내며 군데 군데 지상으로 줄기가 올라와 포기를 이룬다.
    분포 : 목포의 삼학도 매립지에서 발견하였다. ▶일본에서도 발견되었다.
    형태 : 다년생 초본이다.

    특징 : ▶출전: Kor.J.Plant Tax.vol.25(2) ▶국내에서는 1994년 8월 2일 목포의 삼학도 매립지에서 서양벌노랑이(L. corniculatus)와 혼생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Osada(1976)에 의하면 일본에는 1974년 도근현(島根縣)에서 처음 발견되었고 Komarov(1985)에 의하면 유럽에서는 목초로서 이용 가치가 큰 종(種)으로 보고 있다. ▶이 식물의 중요한 특징은 뿌리에 포복지가 사방으로 길게 뻗고 줄기는 중공(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Bot. Handb. 2: 412 (1796)
    참고문헌 : 1) 한국 미기록 귀화식물(VII) (박수현, 199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