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5월에 피며 연한 홍색 또는 백색으로서 엽액에 5-6개씩 달리므로 윤생한 것처럼 보인다. 꽃받침은 종형이며 길이 13-18mm로서 5개로 중열되고 열편은 삼각상 선형으로 끝이 날카로우며 가장자리에 털이 난다. 화관은 통상순형(筒狀脣形)이고 상순은 모자창처럼 앞으로 굽으며 하순이 밑으로 넓게 퍼지고 옆에 선상의 부속체가 있다. 이강웅예와 1개의 암술이 있다.
잎은 대생하고 엽병이 있으며 난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원저 또는 심장저이고 길이 5-10cm 나비 3-8cm로서 표면과 뒷면 맥 위에 털이 드문드문 있으며 주름살이 지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4-5월에 피고 홍자색이며 엽액에서 여러 개의 꽃이 나와 윤생한 것처럼 보인다. 꽃받침은 길이 5mm정도로서 5개로 갈라지고 잔털이 있으며 화관은 통부가 길고 하순이 3개로 갈라지며 상순은 앞으로 약간 굽고 바깥면에 잔털이 있다. 수술은 2강 웅예 폐쇄화가 흔히 생긴다.
잎은 대생하고 밑부분의 것은 지름 1-2cm로서 엽병이 길며 원형이고 윗부분의 것은 엽병이 없으며 반원형이고 양쪽에서 원줄기를 완전히 둘러싸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열매는 소견과로 3개의 능선이 있고 도란형으로 전체에 흰 반점이 있다.
높이 10-30cm이며 네모지고 기부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져 뭉쳐 나고 원줄기는 가늘며 자주빛이 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