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5월에 암수딴그루로 5월에 피며 새가지에서 정생 또는 액생하는 길이 6-12cm의 원추화서에 달리고 꽃받침잎은 톱니처럼 작으며 꽃잎은 선형이고 수술과 길이가 같고 수술은 2개이며 암꽃에 퇴화된 작은 수술이 있다.
잎은 대생하며 5-9개의 소엽으로 된 기수1회우상복엽이고 소엽은 난형 또는 긴 난형이며 점첨두 예저 또는 원저이고 길이 5-10cm 폭 1.5-3.5cm로서 표면은 녹색 또는 홍녹색이며 털이 없고 뒷면 중륵에 백색 털이 있으며 잎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고 소엽병은 짧으며 총엽병 표면에는 홈이 있다.
열매는 시과로 선상 피침형 또는 도피침형이고 날개와 더불어 길이 2cm 정도이며 9월에 홍자색으로 익는다.
개화기는 3~4월로 전년에 형성되었던 꽃이 잎보다 먼저 피는데 백색 또는 도홍색 꽃이 총상화서로 달린다. 화서는 자줏빛이 돌고 길이 3-15cm이다. 꽃받침은 종상사각형이며 떨어지지 않고 길이 3-3.5mm이며 열편은 4개로서 도란형 또는 난상 원형이고 화관은 꽃받침보다 길며 4개의 열편은 처음에 회선상(回旋狀)으로 겹쳐지고 타원형 미요두이다. 수술은 2개이고 화통 기부에 달린다.
잎은 대생하여 2줄로 달리고 길이 3~8cm 폭 0.5~3.0cm의 난형 또는 타원상 난형이며 예두 또는 점첨두이고 원저 또는 절저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엽병은 길이 2-5mm쯤 되며 위쪽에 홈이 패여 있다. 표면은 짙은 녹색 뒷면은 연두색이고 잎 뒷면에 가는 털이 난다.
시과는 원상 타원형이고 길이와 폭이 각 25mm로서 끝이 오그라들며 넓은 예저이고 9월에 익는다. 종자는 중간쪽에 2개가 들어 있으며 반달모양이다.
높이 1.5m에 달하고 수형으로 우산모양을 이룬다. 가지는 끝이 처지며 자줏빛이 돌고 골속이 계단모양이며 소지가 사각형이다.
개나리의 뿌리와 비슷하다.
낙엽활엽관목 수형: 타원형.
▶진천에서 최초로 채집되어 명명된 우리 나라 특산식물이다. ▶천연기념물: 진천의 미선나무자생지는 천연기념물 14호로 지정되었다가 남채로 멸종되어 해제되고 괴산에서 자생하는 것은 천연기념물 147호로 부안의 자생지는 천연기념물 제370호로 지정되었다. 세계적으로 1속 1종밖에 없는 희귀종이므로 자생지는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제220호 - ⓐ소재지:충청북도 괴산군 장연면 ⓑ면적:7 798㎡ ⓒ지정사유:특산수종의 자생지 제221호 - ⓐ소재지: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면적:14 400㎡ ⓒ지정사유:특산 수목의 자생지 제364호 ⓐ소재지:전북 부안군 변산면 중계리 산19-4 상서면 청림리 산228·229 ⓑ면적: 2 330㎡ ⓒ 지정사유 : 학술연구자원 제370호로 지정되었다.
▶기본종은 꽃이 백색이다. ▶상아미선(for. eburneum T. Lee): 꽃이 상아색 으로 핀다. ▶분홍미선(for. lilacinum Nakai): 꽃이 분홍색 으로 핀다. ▶푸른미선(for. viridicalycinum T. Lee) ▶둥근미선(var. rotundicarpum T. Lee)
꽃은 전년도에 형성되었다가 잎보다 먼저 피며 총상화서는 자줏빛이 돌고 길이 3-15cm이다. 꽃받침은 종상사각형이며 떨어지지 않고 길이 3-3.5mm이며 열편은 4개로서 도란형 또는 난상 원형이고 화관은 꽃받침보다 길며 분홍색이고 4개의 열편은 처음에 회선상(回旋狀)으로 겹쳐지며 타원형 미요두이다. 수술은 2개이고 화통 기부에 달린다.
잎은 대생하여 2줄로 달리고 난형 또는 타원상 난형이며 예두 또는 점첨두이고 원저 또는 절저이며 길이 3-8cm 폭 0.5-3cm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엽병은 길이 2-5mm이다.
시과는 원상 타원형이고 길이와 폭이 각각 25mm로서 끝이 오그라들며 넓은 예두이고 종자가 2개씩 들어 있다.
가지는 끝이 처지며 자줏빛이 돌고 골속이 계단모양이며 소지가 사각형이다.
낙엽활엽관목
진천에서 최초로 채집되어 명명된 우리 나라 특산식물이다. 진천의 미선나무는 천연기념물 14호로 괴산에서 자생하는 것은 천연기념물 147호로 지정되었다. 세계적으로 1속 1종밖에 없는 희귀종이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미선나무(A.distichum Nakai): 꽃은 백색 또는 분홍색. ▶상아미선(for. eburneum T. Lee): 꽃이 상아색 으로 핀다. ▶푸른미선(for. viridicalycinum T. Lee) ▶둥근미선(var. rotundicarpum T. Lee)
새가지의 엽액에 짧은 총상화서가 연속적으로 달리고 또는 끝에도 달려서 새가지 전체가 원추화서로 된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각 4장이고 수술이 꽃잎보다 길며 자방은 상위로서 2실이고 암술머리가 2개로 갈라진다. 5월에 개화한다.
잎은 대생하고 난상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긴 점첨두 예저이며 길이 2-7cm 폭 0.8-2.2cm이고 양면에 털이 없으며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주맥이 들어가며 뒷면은 회록색으로서 주맥이 튀어나오고 잔점이 산재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끝이 길게 뾰족해지고 엽병은 길이 2-3mm이다.
열매는 시과로 편평한 아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길이 6-8mm 폭 6mm로서 끝이 요두상이고 암술대가 남으며 10월에 성숙한다.
높이가 3m에 달하며 가지는 많고 옆으로 비스듬히 펴지며 소지는 네모졌다.
낙엽 활엽 관목
열매가 난형의 부채꼴로 되어 미선나무 열매와 약간 닮았다. 향쥐똥나무라고도 하지만 식물의 특성을 무시한 점이 있어 향선나무라고 하였다.
꽃은 전년도에 형성되었다가 잎보다 먼저 푸른색으로 피며 총상화서는 길이 3-15cm이다. 꽃받침은 종상사각형이며 떨어지지 않고 길이 3-3.5mm이며 열편은 4개로서 도란형 또는 난상 원형이고 화관은 꽃받침보다 길며 4개의 열편은 처음에 회선상으로 겹쳐지며 타원형 미요두이다. 수술은 2개이고 화통 기부에 달린다.
잎은 대생하여 2줄로 달리고 난형 또는 타원상 난형이며 예두 또는 점첨두이고 원저 또는 재저이며 길이 3-8cm 폭 0.5-3cm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엽병은 길이 2-5mm이다.
시과는 원상 타원형이고 길이와 폭이 각각 25mm로서 끝이 오그라들며 넓은 예두이고 종자가 2개씩 들어 있다.
가지는 끝이 처지며 자줏빛이 돌고 골속이 계단모양이며 소지가 사각형이다.
낙엽활엽관목
진천에서 최초로 채집되어 명명된 우리 나라 특산식물이다. 진천의 미선나무는 천연기념물 14호로 괴산에서 자생하는 것은 천연기념물 147호로 지정되었다. 세계적으로 1속 1종밖에 없는 희귀종이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미선나무(A. distichum Nakai): 꽃의 색은 백색 또는 분홍색. ▶분홍미선(for. lilacinum Nakai): 꽃의색은 분홍색. ▶상아미선(for. eburneum T.Lee) ▶둥근미선(var. rotundicarpum T.Lee)
꽃은 5-6월에 피며 가지 끝에 달리는 총상 또는 복총상화서는 길이 2-3cm이고 많은 꽃이 달리며 잔털이 많다. 꽃받침은 녹색으로서 4개의 톱니와 잔털이 있고 화관은 통형이며 길이 7-10mm로서 백색이고 4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삼각형 첨두이다. 수술은 2개로서 화통에 달리고 암술대는 길이 3-4.5mm이다.
잎은 대생하며 긴 타원형 또는 도란형이고 둔두이며 넓은 예저이고 길이 2-7cm 폭 7-25mm로서 어릴 때 표면에 털이 있으며 뒷면 맥 위에 융모가 있다. 톱니가 없고 엽병은 길이 1-2mm이다.
열매는 난상 원형이고 길이 7-8mm로서 10월에 흑색으로 익는다.
가지는 가늘고 잔털이 있으며 회백색이고 많이 갈라진다.
낙엽 활엽 관목
열매가 쥐의 똥과 같다는데서 나무이름이 붙여졌다. 잔가지가 많이 나고 맹아력이 강해 정형적인 수형 조성이 가능하다.
▶쥐똥나무(L. obtusifolium Sieb. et Zucc): 잎은 장타원형이고 길이 2~7㎝ 넓이 7~25㎜로서 톱니가 없다.
꽃은 6-7월에 피고 원추화서는 새가지 끝에 달리며 길이 20-30cm로서 털이 있고 소화경은 길이 3mm로 밀모가 있다. 꽃받침잎은 밀모가 있으며 화관은 연한 자홍색이고 길이 15-18mm로서 향기가 있으며 통부는 길이 8-11mm이고 열편은 난상 긴 타원형으로서 끝에 소돌기가 있어 안으로 굽거나 뒤로 젖혀지며 꽃밥이 통내에 있다.
잎은 대생하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예두 또는 짧은 점첨두이고 예저 또는 넓은 예저이며 길이 10-16cm로서 톱니가 없고 연모가 있으며 표면에 털이 없고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으며 엽병은 길이 1-1.5cm이다.
열매는 둔두 또는 첨두이고 길이 10-14mm로서 9월에 익는다.
높이 4-6m이며 소지에 피목과 밀모가 있다.
낙엽활엽관목
▶꽃개회나무(S. wolfi Schneid): 잎은 긴타원형이고 양끝이 뾰족하고 톱니가 없으나 밀모가 난다. 화서의 길이 20~30㎝로 털이 있고 소화경은 길이 3㎜이다.
꽃은 6월에 피며 지름 5-6mm로서 백색이고 원추화서는 전년지에서 정생하며 길이 10-25cm 지름 10-15cm로서 털이 있거나 없다. 꽃받침통은 길이 1.7mm 통부는 길이 2mm이고 화관열편은 길이 3mm로서 안쪽으로 굽으며 수술은 2개 암술은 1개이고 자방은 둥글며 2실이고 털이 없다.
잎은 대생하며 넓은 난형 또는 난형이고 급한 점첨두이며 예저 원저 또는 약간 심장저이고 길이 5-12cm 폭 3.5-9cm로서 잎뒷면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엽병은 길이 1-2cm이다.
열매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2-2.5cm로서 둔두이고 피목이 있으며 9월에 익는다.
가지는 퍼지며 털이 없고 어릴 때 자줏빛이 돈다.
낙엽소교목 또는 관목
▶개회나무(S. reticulata var. mandshurica Hara): 잎은 넓은 난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꽃은 백색이다. ▶수개회나무(for. bracteata T. Lee): 화서에 녹색 포엽이 달리는 것. ▶긴잎개회나무(for. longifolia T. Lee): 잎이 긴타원형으로 양끝이 좁고 뒷면에 털이 없는 것.
꽃은 암수한그루로 5-6월에 피며 정생하는 총상 또는 복총상화서에 흰꽃이 뭉쳐 피고 향기가 오래도록 난다. 화서의 길이는 2~3cm이며 잔털이 있고 화관은 통형이며 길이 7-10mm로서 백색이고 4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삼각형 첨두이다. 꽃받침은 녹색으로 4개의 거치와 잔털이 있다. 열편은 삼각형에 끝이 뾰족하고 통부보다 짧다. 수술은 2개로 짧으며 꽃통에 달리고 암술대는 길이가 3~4mm로 한 개이다.
잎은 대생하며 길이가 2~7cm 폭은 7~25mm로 긴 타원형이고 둔두이며 넓은 예저이고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으며 톱니가 없고 엽병은 길이가 1~2mm 정도 된다.
열매는 난상 원형이고 핵과로 길이가 7~8mm 정도되며 10월에 검게 익는다.
가지가 가늘고 잔털이 있으나 이년지에서는 없어지며 회백색이고 많이 갈라진다.
잔근성이다.
낙엽활엽관목
▶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면 예송리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숲에서 자라는 수종으로는 쥐똥나무외에도 까마귀쪽나무 후박나무 붉가시나무 종가시나무 생달나무 광나무 돈나무 젖꼭지나무 상동나무 새배나무 붉나무 두릅나무 산초나무 멀구슬나무 딱총나무 졸참나무등이 있다. ▶검게 익은 열매가 쥐똥 같다 하여 `쥐똥나무`라고 부른다. 생장이 빠르고 잔가지가 많이 나고 맹아력이 강해 정형적인 수형 조성이 가능하며 적
▶털쥐똥나무(L. obtusifolium S. et Z. var. regelianum Rehder): 2년지에 털이 있고 잎이 긴 타원형이며 어릴 때 표면에 털이 있고 뒷면 맥 위에 융모가 있다. ▶왕쥐똥나무(Ligustrum ovalifolium Hassk.) ▶청쥐똥나무(L. obtusifolium S. et Z. var. glarum Nakai) ▶산동쥐똥나무(L. acutissimun Koehne) ▶버들쥐똥나무(L. salicinum
꽃은 5월에 피고 자주색으로서 화경이 없으며 향기가 있고 원추화서는 전년지 끝에 달리며 화축에 보통 털이 있다. 화통은 길이 7-8mm이며 열편이 젖혀지고 수술이 통부에 달린다.
잎은 대생하고 넓은 난형 또는 아원형이며 첨두 원저로서 표면에 털이 없고 엽맥에 홈이 지며 뒷면은 털이 없거나 주맥 기부에 털이 있고 엽맥이 약간 들어가며 엽병은 털이 없거나 간혹 있다.
열매는 길이 9-12㎜의 삭과로 끝이 둔한 타원형이고 겉면에 갈색 피목이 산재하며 9월에 익는다.
밑에서 여러개의 줄기가 올라와 큰 포기를 이루며 가지는 회갈색이며 피목이 흩어져 있다.
낙엽활엽관목 수형: 원개형.
"▶꽃의 관상가치 및 향기가 높으며 꽃의 모양이 정(丁)자형으로 생기고 향기가 높다하여 """"정향나무""""라고 한다. 봄철에 수수꽃다리 등과 함께 조그만 연보라색 꽃들이 뭉쳐서 피고 만개하면 뭉게구름처럼 피어 올라 은은한 향기를 낸다. 섬개회나무와 비슷하나 소지와 회서에 보통 털이 있고 잎이 난형 표면 맥이 들어간 것이 다르다. ▶국내에만 자생하는 특산 식물."
▶흰섬개회나무(for. lactea (Nakai) T. Lee): 흰꽃이 핀다. ▶섬개회나무(var. venosa (Nakai) T. Lee): 울릉도에서 자라고 회갈색 가지와 삭과에 피목이 산재한다.
꽃은 5~6월에 피고 백색이며 이가화이다. 화서는 길이 6-10㎝로 새로 자란 가지 끝에 약 20일 동안 달려 있고 은은한 향기가 유지되며 밑에 잎이 달리고 소화경은 길이 7-10mm로서 환절이 있다. 꽃받침은 4개로 깊게 갈라지며 꽃잎은 백색이고 4개이며 길이 1.2-2cm 폭 3mm로서 밑부분이 합쳐지고 통부가 꽃받침보다 길다. 수술은 2개이며 화통에 붙어 있고 수꽃에 암술이 없으며 자방은 2실로서 암술대가 짧다.
잎은 대생하고 길이 3~15cm 폭 2-6㎝로서 타원형 나형 난상 타원형 또는 도란형이며 첨두 또는 예두이고 넓은 예저 또는 원저이며 표면은 녹색으로 중륵에 흔히 털이 있고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 중륵 밑부분에 연한 갈색털이 있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어린 나무의 경우 복거치가 있다. 감나무와 비슷한 모양이다.
열매는 길이 1.0-1.5cm로서 타원형의 핵과이며 9~10월에 벽흑색으로 익어 겨울까지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