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화서는 원줄기 끝에서 몇 개가 나오고 길이 7-12cm로서 처지며 꽃은 이가화로서 7-8월에 피고 백색이며 화피는 백색이지만 열매를 둘러싸고 있는 것은 녹백색이며 수술은 8개이고 포기에 따라 암술이 길고 수술이 짧은 것과 암술이 짧고 수술이 긴 것이 있다. 화피는 길이 3-4mm로서 5개로 갈라지며 선점(腺點)이 있고 소화경은 길이 3-4mm이며 수술은 8개 암술대는 2-3개이다.
잎은 호생하며 피침형이고 양끝이 좁으며 다소 두껍고 길이 7-12cm 폭 1-2cm로서 가장자리 근처와 뒷면 맥 위에 거센 털이 있으며 엽병은 짧다. 초상의 탁엽은 맥이 있으며 막질이고 끝이 거의 수평하며 연모는 길이 8-15mm로서 딱딱하다.
열매는 수과로서 타원상 난형이고 세모가 지거나 렌즈형이며 길이 2-2.5mm이고 광택이 난다.
높이 60-100cm이고 줄기는 곧게 서며 단단하고 마디가 길며 적갈색이다.
근경은 옆으로 길게 뻗으며 밑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다년생 초본.
잎 엽초 상부에 수염털이 나 있다.
▶이삭여뀌(P. filiforme): 전체에 거친 털이 퍼져 나고 마디가 굵다. 잎 양면에 털이 있으며 표면에 검은색 반점이 있다. ▶개여뀌(P. longiseta):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원통형 적자색이다. ▶며느리배꼽(P. perfoliata): 잎은 삼각형 뒷면이 흰 가루로 덮이고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 줄기와 함께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다. ▶미꾸리낚시(P. sieboldii): 털은 없으나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고 꽃은
꽃은 7-8월에 피고 길이 3-4mm로서 연한 녹색이며 원추형의 이삭화서로 가지 끝에 달리고 끝이 처진다. 꽃받침은 5장 수술은 8개이다.
잎은 호생하며 피침형 넓은 피침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고 양끝이 좁으며 양면에 누운 털이 다소 있고 길이 3-6cm 폭 4-10mm이지만 길이 12cm까지 자라는 것도 있다. 엽병은 거의 없으며 마디사이가 짧고 초상의 탁엽은 건막질이며 갈색이다.
열매는 수과로서 화피로 싸여 있고 세모진 넓은 난형이며 광택이 나고 길이 3-3.5mm로서 검은 황갈색이다.
높이 10-30cm이고 줄기는 곧추서지만 다소 굽으며 가지가 갈라지기도 한다.
다년생 초본.
왜개싱아에 비해 잎이 길고 좁으며 잔털이 있다.
▶왜개싱아(A. divaricatum): 전체에 털이 거의 없고 잎은 난상 긴 타원형 또는 피침형이다. ▶참개싱아(A. microcarpum): 잎은 난상 타원형 난상 피침형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양 면에 털이 분포한다. ▶싱아(A. polymorphum): 잎자루는 짧고 양면에 털이 없으며 엽초 모양의 턱잎은 막질 털과 맥이 있다.
꽃은 양성으로서 7월에 원추화서로 피고 녹색이거나 붉은빛이 다소 돌며 화경(花莖)은 높이 10-35cm로서 잎이 없거나 화서 밑에 1개 있다.
화경은 가늘고 길며 중하부에 마디가 있다.
화서는 길이 4-10cm로서 원추형이고 꽃이 많이 달리며 화피열편은 4개이고 안쪽의 2개는 길이 1.5mm의 도란형으로 보다 크다.
수술은 6개이며 암술대는 2개로서 짧고 암술머리가 잘게 갈라지며 자방은 상위이다. 열매에 달려 있는 안쪽의 화피열편은 난형이며 끝이 둥글고
잎은 근두(根頭)에서 총생하며 신원형(腎圓形)이고 털이 없으며 길이 1.5-3cm 폭 2-4cm이고 끝이 둥글거나 오목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얕은 톱니가 있다. 엽병은 길다.
열매는 소견과로 막질의 넓은 날개가 있고 전체가 둥글며 끝이 오목하고 길이 4-5mm이다.
꽃은 6-8월에 피며 이삭화서로 달리고 연한 붉은색이며 화경(花莖)은 높이 80-100cm로서 끝에 길이 2-5cm의 화서가 달리고 화피는 깊게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난형이고 8개의 수술은 화피보다 다소 길다. 암술대는 3개이며 화피보다 훨씬 길다.
잎 뒷면이 백색이고 털이 많은 것이 특이하다. 근생엽은 엽병이 길며 경생엽은 호생하고 엽병이 짧거나 거의 없으며 심장상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심장저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표면에 털이 없고 뒷면은 백색 털이 밀생하여 은백색으로 된다. 원줄기를 둘러싸고 있는 초상의 탁엽은 경생엽보다 2-4cm정도 길다.
열매는 수과로 세모형이며 화피로 싸이고 3개의 능선이 있다.
높이가 80cm에 달하며 줄기는 곧게 선다.
다년생 초본.
잎 뒷면에 흰색 털이 밀생하여 은백색을 띤다.
▶가는범꼬리(B. major S. F. Gray var. angustifolia): 범꼬리에 비해 잎이 좁고 피침형 또는 선상 피침형이다. ▶범꼬리(B. major S.F.Gray var. japonica): 땅속줄기는 비후하고 잎자루는 엽초가 되고 잎 뒤는 흰색이다. ▶이른범꼬리(B. tenuicaulis): 근생엽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난형 또는 긴 타원형 뒷면은 다소 흰색 잎자루는 길다. ▶씨범꼬리(B. vivipara): 근경은 굵
꽃은 이가화로서 6-8월에 피고 백색 또는 담홍색으로 복총상화서는 정생 또는 액생하며 전체적으로 원추형이 된다. 화경은 짧고 작으며 화피열편은 5개이고 길이 2.5-3mm로서 바깥쪽 3개는 뒷면에 날개가 있으며 암꽃의 화피열편은 자라서 길이 6-10mm로 되고 꽃잎이 없다. 암꽃의 꽃받침은 자라서 열매를 둘러싸며 그 중 3개에는 날개가 없다. 수술은 8개 암술머리는 3개이다.
잎은 어긋나고 엽병이 있으며 길이 6-15cm로서 넓은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고 짧은 점첨두이며 절저이고 톱니가 없다.
과실은 수과로서 세모난 넓은 난형이고 길이 2-2.5mm로서 암갈색의 윤채가 있다.
높이가 1m이상으로서 원줄기는 곧게 또는 비스듬히 자라며 거칠고 크다. 줄기는 원주형으로 속이 비어있고 어릴때는 적자색 반점이 산포하며 마디에 원줄기를 둘러싼 탁엽이 있으나 탈락하기 쉽다.
뿌리를 호장(虎杖)이라 한다. 근경은 목질이며 길게 뻗으면서 군락을 형성한다. 곤봉모양이다.
다년생 초본.
전체에 털이 없으며 줄기의 속은 비어 있다.
▶감절대(R. elliptica): 호장근과 닮았으나 잎이 난형 또는 둥근 모양이다. ▶왕호장(R. sachalinenesis): 줄기는 크고 원통형 속은 비어 있다. 어린 줄기에는 자줏빛의 반점이 퍼져 호피 모양이다. ▶붉은호장근(R. japonica): 꽃과 열매가 붉은색인 고산형의 호장근이다.
7-8월에 연한 적색의 꽃이 1m 가량의 화경(花莖) 끝부분에 수상화서로 달린다. 소화경은 길이 4-5mm이고 화피는 4mm로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난형이고 수술은 8개로 화피보다 다소 길다. 화주는 3개이며 화피보다 훨씬 길다.
근생엽은 엽병이 길고 혁질이다. 경생엽은 엽병이 없고 난상 피침형이며 원저(圓底) 또는 심장저(心臟底)이고 끝이 뾰족하며 뒷면에 짧은 털이 발생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탁엽(托葉)은 초상의 막질로서 끝이 거의 수평하다.
수과는 세모가 지고 화피로 싸여있다.
줄기가 곧게 선다.
뿌리가 굵다.
다년초이다.
꽃이삭이 씨범꼬리에 비해 성기게 붙어 있다.
▶흰범꼬리(B. incana): 경생엽은 잎자루가 짧거나 없고 뒷면에 흰색 털이 밀생하여 은백색을 띤다. ▶가는범꼬리(B. major S. F. Gray var. angustifolia): 범꼬리에 비해 잎이 좁고 피침형 또는 선상 피침형이다. ▶범꼬리(B. major S.F.Gray var. japonica): 땅속줄기는 비후하고 잎자루는 엽초가 되고 잎 뒤는 흰색이다. ▶이른범꼬리(B. tenuicaulis): 근생엽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꽃은 7-8월에 피고 녹색이며 원줄기 끝에 달리는 원추화서에서 소화경이 있는 꽃이 윤생한다. 꽃받침은 6장 수술은6개 암술대는 3개 안쪽 꽃받침 3장은 길이 6mm에 난형이고 밑부분은 폭 4mm로서 양쪽에 각 1-2개의 돌기가 있으며 위쪽은 파상이고 주맥 밑부분이 다소 굵다.
잎은 호생하며 엽병이 길고 삼각상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이며 끝이 둥글고 밑부분이 심장저 또는 절저이며 중앙부의 잎은 길이 7cm 폭6cm로서 표면에 털이 없고 뒷면 맥 위에 흰색 털이 다소 있으며 가장자리에 잔돌기가 있어 거칠다.
열매는 세모진 난형으로 수과이며 꽃받침보다 짧다.
높이가 1m에 달하고 줄기는 곧게 선다.
다년생 초본.
▶수영(R. acetosa): 땅속줄기는 약간 크고 줄기에 능선이 있다. 잎은 긴 창모양 잎자루는 위쪽으로 갈수록 짧아진다. ▶토대황(R. aquaticus): 잎은 긴 타원상 난형 긴 삼각형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소리쟁이(R. japonicus): 뿌리는 비후하고 잎은 타원형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굴곡 약간의 톱니가 있고 잎자루는 짧다.
꽃은 7-8월에 피고 녹색이며 층층이 달려서 전체가 원추형이 된다. 수술과 화피열편은 각 6개이고 바깥쪽 화피열편은 커지지 않으나 안쪽 화피열편은 열매가 익을 때면 길이 5-8.5mm 폭 4.5-7mm로 자라서 난상 삼각형으로 되며 절저 또는 원저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중륵이 굵지 않다.
근생엽과 밑부분의 경생엽은 긴 타원상 난형 또는 긴 삼각형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큰 것의 길이는 35cm로서 예두 심장저이고 털이 없다.
소과경에 마디가 없고 열매는 수과로 세모이다.
높이 80-150cm이고 흔히 자줏빛이 돌며 줄기에 세로로 능선이 있다.
뿌리가 굵으며 깊이 곧추 들어간다.
다년생 초본.
줄기에 세로로 능선이 있다.
▶애기수영(R. acetosella): 털이 없고 원줄기는 곧게 서며 세로로 능선이 있고 잎과 함께 신맛이 난다. ▶소리쟁이(R. japonicus): 뿌리는 비후하고 잎은 타원형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굴곡 약간의 톱니가 있고 잎자루는 짧다. ▶호대황(R. gmelini): 잎 뒷면 맥에 흰색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잔돌기가 있어 거칠며 잎자루는 길다.
꽃은 7-8월에 피며 적색이고 화서는 수상화서와 비슷하며 길이 5-12cm로서 많은 꽃이 달리고 원줄기 윗부분에서 나오는 가지에서 밑으로 처진다. 꽃받침은 길이 3-4mm로서 5개로 갈라지며 꽃잎은 없고 8개의 수술은 꽃받침보다 길다. 자방은 타원형이고 암술대는 2개이며 화주는 2갈래이다.
잎은 호생하며 엽병이 길고 넓은 난형 또는 난상 심장형이며 길이 10-20cm 폭 7-15cm로서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심장저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양면에 긴 털과 선점이 있다. 초상의 탁엽은 통같으며 털이 있고 길이 7-30mm로서 줄기를 둘러싸며 소엽같은 것이 달리기도 하고 가장자리에 긴털이 있다.
수과는 원반같고 흑갈색이며 길이 3mm로서 꽃받침에 싸여 8-9월에 성숙한다.
높이 1-2m이고 전체에 털이 많으며 줄기는 굵고 상부에서 많은 가지가 갈라진다.
1년생 초본.
▶전체에 털이 밀생한다. ▶우리 나라에서 자라는 여뀌 종류중에서 가장 크고 모양이 뚜렷하여 구별하기가 쉽다.
▶이삭여뀌(P. filiforme): 전체에 거친 털이 퍼져 나고 마디가 굵다. 잎 양면에 털이 있으며 표면에 검은색 반점이 있다. ▶며느리배꼽(P. perfoliata): 잎은 삼각형 뒷면이 흰 가루로 덮이고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 줄기와 함께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다. ▶미꾸리낚시(P. sieboldii): 털은 없으나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고 꽃은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에 두상으로 달린다. ▶쪽(P. tinctoria): 거의 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