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경에 다소 드물게 달리며 인편으로 덮인다. 인편은 피침형이고 길이 3-4mm로서 가장자리에 털이 있으며 중앙에 흑갈색부가 있다. 엽병은 볏짚색이고 가늘며 길이 5-12cm이고 엽신은 양면에 털이 없고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길이 7-20cm 나비 2.5-5cm로서 1회 우상으로 중축까지 갈라진다. 우편은 10~25쌍이고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길이 1~2mm 넓이 2~6mm이고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끄트머리에 둔한 톱니가 있으며 앞뒤면에 털이 없다.
포자낭군은 우편의 가장자리에 달리며 암갈색으로서 둥글다
땅밑에 지름 1~3mm의 근경이 가로 길게 뻗으며 흑갈색의 인편으로 덮이고 수염뿌리를 낸다.
엽병은 길이 5-15㎝로서 철사같고 볏짚색이지만 밑부분은 갈색 또는 갈자색이 돌며 대개 엽신보다 짧다. 엽신은 선상 피침형이고 길이 10-30㎝ 나비 12-25mm로서 양끝이 좁으며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흔히 흰빛이 돌며 가장자리에 파상의 둔한 톱니가 있다. 중륵은 뒤로 튀어나오고 측맥은 비스듬히 평행해지며 가장자리가 측맥 사이에서 오그라든다.
엽병은 길이 2-10㎝로서 철사같고 연녹색이지만 밑부분은 갈색이 돌며 인편이 있다. 엽신은 길이 6-12 나비 4-8㎝로서 긴 난형이고 거의 중축까지 우상으로 갈라지며 표면은 녹색으로서 털이 없으나 뒷면은 흰빛이 돌고 처음에는 인편이 있다.우편은 1-4쌍이며 긴 타원형으로서 예두 둔두 또는 원두이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으며 밑부분이 중축으로 흘러서 날개로 된다. 첫째 우편의 뒤쪽 기부는 좁아짐.
엽병은 길이 20-40㎝로서 중앙보다 위에 좁은 날개가 있고 연한 볏짚색이며 밑부분에 인편이 약간. 엽신은 단순하고 양끝이 좁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지만 밑부분이 대개 빗살처럼 깊게 갈라지고 길이 15-35㎝이며 단순한 것과 가장자리가 밋밋한 정열편에 있어서는 나비 2-5㎝이다. 첫째 우편은 거의 수평으로 퍼지고 좁은 피침형이며 가장자리가 파상이고 맥이 대개 도드라지지 않으며 뚜렷하지도 않다.
엽병은 길이 20-50㎝ 로서 볏짚색이고 밑부분에 일찍 떨어지는 인편이 약간 있다. 엽신은 1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넓은 난형이고 길이 10-25㎝ 나비 10-20㎝로서 표면은 녹색 뒷면은 연녹색이며 중축 윗부분에 좁은 날개가 있다. 우편은 2-6쌍이고 선상 피침형이지만 나엽의 것은 때로 피침형이며 길이 7-20㎝ 나비 8-20mm로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밑부분은 좁아져 중축으로 흐름. 엽맥은 양면에 있어서 모두 뚜렷하지 않고 포자낭이
포자낭군은 선형이고 우편의 중륵과 가장자리 중앙에 달리며 기이 5-15mm이고 포막은 없다.
엽병은 길이 10~20cm이고 엽신은 쌍날칼을 꽂은 창과 비슷한 모양으로 3~5개로 갈라지고 중앙 열편이 가장 길어 길이 7~10cm 나비 2~3cm이며 두껍고 표면은 녹색으로 털이 없으나 뒷면과 엽병에는 붉은 빛이 도는 갈색 성상모가 밀생하며 주맥이 뒷면으로 튀어나오고 측맥은 우상으로 뻗으며 마르면 가장자리가 뒤로 말린다. 인편이 밀생하고 잎이 근접하여 난다. 인편은 피침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고 가장자리에 털 같은 돌기가 있다.
잎은 드물게 근경에서 총생한다. 엽병은 길이가 10~26cm이며 가늘고 길며 빳빳하고 흑색이 나며 홈이 파지고 성상모가 있으나 밑부분이 근경에서 나와 인편으로 덮인 짧은 가지와 연결되며 인편은 길이 7-8mm이다. 엽신은 넓은 피침형 또는 난상 피침형으로서 양끝이 좁고 두꺼우며 표면은 짙은 녹색으로서 털이 없으나 뒷면은 갈색이 도는 성상모가 밀생하고 중륵이 뚜렷하게 도드라진다. 가장자리는 약간 파상이다.
포자낭군은 갈색의 점모양 조밀하게 잎 뒷면에 덮여 있다.
근경은 거칠며 가냘프고 적갈색의 인편이 덮여 있다.
근경은 옆으로 길게 뻗으며 지름 3mm이고 적색 또는 다갈색 인편으로 덮인다. 인편은 선상 피침형으로서 길이 4mm정도이며 밑부분은 흑갈색이지만 끝과 가장자리로 갈수록 연해져서 회갈색으로 되고 가장자리에 털같은 돌기가 있다.
엽병은 나엽에 있어 길이 5-17㎝ 포자낭이 달리는 잎은 길이 10-40㎝로서 윗부분에 날개가 있으나 작은 것은 전체에 날개가 있는 것도 있으며 볏짚색이다. 엽신은 넓은 피침형 또는 삼각상 피침형이고 양끝이 좁으며 밑부분이 갑자기 좁아져 엽병으로 흐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지만 주름살이 지는 수도 있으며 마르면 흑갈색으로 변하고 길이 10-30㎝이며 주맥과 측맥이 비교적 뚜렷.
엽병은 엽신 길이의 1/2정도이고 인편이 밀생하며 인편은 넓은 피침형으로 갈색이고 길이 2.5-4.5 나비 1-1.2mm이다. 엽신은 난상 타원형이며 길이 6-10 나비 4-5㎝로서 털이 없고 1회 우상으로 거의 중축까지 갈라짐. 우편은 10-15쌍이며 수평으로 퍼지고 선상 긴 타원형으로 가장자리에 뚜렷하지 않은 잔톱니가 있으며 끝이 둔하고 나비 5-7mm이다. 중륵은 뒷면으로 튀어나오며 측맥은 양면이 모두 뚜렷하지 않다.
포자낭군은 둥글고 중륵에 약간 가깝게 달리며 포막은 없다.
근경은 다육질로 옆으로 뻗으며 굽으면서 갈라지고 신설할 때는 청록색 건조하면 흑갈색으로 변하고 표면은 윤이 나며 매끄럽고 인편으로 뒤덮여 있다. 잎이 드문드문 달린다.
엽병은 길이 3-6㎝로서 밑부분을 제외하고는 털이 없으며 밋밋. 엽신은 긴 타원상 피침형이고 길이 5-20 나비 2.5-8㎝로서 표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에 긴 털이 있고 마르면 옆으로 말리며 거의 중축까지 빗살처럼 갈라지고 윗부분이 갑자기 좁아져서 다른 우편처럼 되며 중축이 양면으로 도드라짐. 우편은 15-25쌍이고 수평으로 퍼지며 넓은 선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지만 끝부분은 약간 파상의 톱니처럼 되며 나비 3-5mm이고 측맥이 뚜렷치
포자낭군은 둥글며 엽맥 끝에 달리고 중륵에 보다 가깝게 달리며 포막은 없다.
근경이 옆으로 벋으며 지름 2-3mm이고 인편이 밀생한다. 인편은 갈색으로서 난형이며 길이 2-3mm이다.
잎은 단엽이며 긴 타원상 피침형 또는 피침형으로서 끝이 뾰족한 것이 많지만 잘 자란 것은 2-3개로 갈라진다. 잎이 3개로 갈라질 때는 중앙부의 것이 가장 크고 길이 5-15cm 나비 2-3cm로서 표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다소 흰빛이 돌고 주맥과 측맥이 뚜렷하게 나타나며 가장자리가 약간 두꺼워져서 검은빛이 돌고 측맥 사이가 들어가기 때문에 파상으로 되며 측열편은 짧고 작다. 길고 가느다란 선형의 엽병은 길이 5~25cm 정도로 털이 없고 단단하며 광택
황색의 낭퇴(囊堆)는 둥글며 잎 뒤쪽의 각 지맥(支脈) 사이에 두 줄로 나며 황색으로 익고 포막은 없다.
근경은 비교적 길게 뻗으며 여러개가 총생하고 갈색 인편으로 덮여 있다. 인편은 선상 피침형으로서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