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착생. 표면은 칙칙한 백색, 크림색∼황백색. 표면에 1mm 정도의 작은 젖꼭지 모양∼뭉뚝한 원추형의 불규칙한 가시가 덮인다.
자실체는 전체가 배착생(背着生). 얇은 밀납질의 자실체가 수 cm∼수십 cm 크기로 퍼진다. 기질에 단단히 붙고 표면은 칙칙한 백색, 크림색∼황백색. 어릴 때는 사마귀 모양의 반점이 있다. 오래되면 작은 젖꼭지 모양 또는 뭉뚝한 원추형의 불규칙한 1mm 정도의 가시가 덮인다. 오목하게 들어간 면에 자실체에서 배출된 갈색 끼의 투명한 물방울이 들어 있으며, 마른 후에는 가시 끝 부분이 갈색 끼를 띤다. 가시의 이빨은 가장자리 쪽으로 점차 작아진다.
배착생. 두께 3mm 정도, 막질∼가죽질. 자실층은 평활하거나, 작은 사마귀모양 결절이 많이 돌출, 백색∼어두운 크림색 또는 황갈색.
자실체는 완전 배착생. 서로 융합되면서 막질∼가죽질이 된다. 두께 3mm 정도. 자실층은 평활 또는 작은 사마귀모양 결절이 많이 돌출되고, 백색∼어두운 크림색(또는 황갈색), 가장자리는 뚜렷하거나, 연한 색으로 얇게 퍼저 나간다.
포자는 소시지형, 평활, 5.5∼6.8×1.4∼1.7㎛, 비전분반응.
담자기는 좁은 곤봉형, 4개의 담자뿔이 있고, 35∼45×2.3∼3.2㎛, 밑동에 연결꺽쇠가 있다. 균사구조는 2균사형, 일반균사는 벽이 얇고, 투명, 두께 1.7∼2.8㎛, 연결꺽쇠가 있다. 어떤 균사는 벽이 두껍고, 드물게 격막이 있다. 균사 선단의 선단박막낭상체(leptocystidia)는 매우 길다. 50∼85×8.5∼10㎛, 50㎛ 정도까지 돌출이 된다. 끝 부분은 벽이 얇지만, 아래쪽으로 점점 더 벽이 두꺼워 진다.
백색∼어두운 크림색 또는 황갈색.
연중내내
연중내내 땅에 쓰러진 수피 없는 소나무 또는 가문비나무 등의 지면 쪽에서 발생. 갈색부후를 일으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