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형. 대가 없이 다수의 갓이 층 모양으로 중첩해 나서 15∼20cm의 큰 덩어리 모양이 된다. 갓은 흰색. 하면은 6∼18mm의 침상이고 흰색. 어릴 때 식용하나 맛은 좋지 않다.
자실체는 대가 없이 다수의 갓이 중첩해 나서 밑동이 유합된 거대한 덩어리 모양이 되며 크기는 15∼20cm 정도까지 달한다. 살은 흰색. 약간 강인하다. 식용은 하지만 맛은 좋지 않다. 식용.
개개의 갓은 약간 편평하며 표면에 가는 털이 밀생. 보통 2∼15×3∼15cm, 살아 있을 때는 흰색이나 건조할 때는 적황색을 띤 황토색. 가장자리는 안쪽으로 굽는다.
하면은 침상으로 밀생. 살아 있을 때는 흰색. 건조할 때는 적갈색이 된다. 침은 길이 6∼18mm, 침의 끝이 예리하다.
중형. 갓은 부채꼴∼혀 모양, 깔때기모양. 진한 홍색∼핑크색, 진한 부분과 연한 부분이 동심원상으로 교대 배열, 띠 모양. 오래되면 황토색∼담황갈색. 자실층은 이빨모양, 연한 분홍색. 장미종유석버섯이라고도 함.
자실체는 갓과 대가 있다. 부채꼴∼혀모양 또는 2∼3개가 모여서 불완전한 깔때기 모양을 이루기도 한다. 크기는 5∼7×3∼5cm 정도. 갓의 표면은 섬유상의 선이 방사상으로 무수히 생긴다. 진한 홍색∼핑크색이며, 진한 부분과 연한 부분이 동심원상으로 교대로 배열되어 띠 모양을 이룬다. 오래되면 황토색, 건조된 것은 담황갈색.
자실층: 이빨모양∼침 모양, 연한 분홍색, 침은 0.5×1mm정도. 대에 내리붙음.
대는 측생, 표면은 섬유상, 갓과 같은 색∼담황갈색, 2∼3개가 함께 유착되기도 한다.